외동읍 등 6개 읍·면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 완료

매설 상수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중복투자 및 굴착공사 시 안전사고 예방 역할 ‘톡톡’

4-1. 외동읍 등 6개 읍면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 완료_01

경주시가 상·하수도 등 지하매설물 정보를 한눈에 보기 위해 추진 중인 ‘지하시설물 정보 전산화 구축 사업’이 순항 중이다.

23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나선 외동읍, 내남면, 문무대왕면, 감포읍, 양남면, 안강읍 등 6개 읍·면 지역의 지하시설물(상·하수도) 위치 정보체계가 최근 전산화됐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6억원 등 지금까지 사업비 29억 4000만원을 들여 432㎞에 달하는 방대한 지하시설물 지도를 구축했다.

경주시는 도로굴착, 각종 재난·재해 등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무엇보다 인·허가 행정의 투명성도 함께 높아져 대민서비스의 질적 향상에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정확한 지하시설물 DB 구축으로 최근 빈번이 발생하는 각종 도로굴착 공사나 재난·재해와 싱크홀 등 시설물 파손으로 인해 지하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주시는 앞으로도 시민의 생명과 재산권보호에 기여함은 물론 행정 전반과 대국민 서비스에 폭넓게 활용해 안전한 도시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주시는 2025년까지 총 사업비 92억 원을 들여 12개 읍면 지역의 지하시설물 데이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으로, 내년엔 사업비 15억을 들여 안강읍, 서면, 현곡면의 지하시설물 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