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으로 서천교 대상 표본 안전점검 가져

교량 하부는 드론 등 측정장비 활용해 면밀히 점검

1-3. 주낙영 경주시장이 16일 서천교에서 진행된 안전점검 현장을 방문해 최광복 에싸 사장으로 부터 현장설명을 듣고 있다1-2. 주낙영 시장을 비롯한 민관 합동 점검반이 16일 서천교를 찾아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왼쪽 최광복 에싸 사장, 중간 손창학 도로과장, 오른쪽 주낙영 경주시장)1-1. 주낙영 시장이 16일 서천교를 찾아 장비를 활용해 집중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이 민관 합동으로 16일 서천교를 대상으로 표본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대상지 선정은 지난 4월 성남시에서 발생한 정자교 붕괴와 같은 유사한 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교행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점검은 토목 특급기술자를 포함한 민간전문가와 시민감사관, 자율방재단, 대학생 참관단 등이 측정 장비를 활용해 안전관리의 정확성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교면 손상에 따른 누수 백태 발생 여부 *바닥판 표면 박리 및 철근노출 유무 *거더의 상대 처짐에 의한 가로보 단면 손상 여부 *교량 온도 변화에 따른 신축 유간 확보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또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교량 하부 등은 드론을 이용해 외부 균열과 부식 상태를 확인하고 접근이 어려운 안전난간 및 용접 부분도 면밀하게 점검했다.

더불어 현장점검 후 어디서 누구나 쉽게 신고할 수 있는 ‘안전 신문고’ 제도와 맞춤형 안전점검제도 홍보도 함께 병행했다.

경주시는 점검 결과 경미하거나 즉시 시정이 가능한 사항은 현장에서 조치하고 보수보강이 요구되는 사항은 가용예산을 활용해 조치하는 등 시설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시로 추적 관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은 작은 결함도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유념해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교량뿐만 아니라 재난취약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민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