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영유아 ADHD 지원 원스톱 시스템 구축

市, 선별 검사비 등 예산지원… 검진에서 치료, 훈련까지 양육친화적 환경 조성

1-2. 주낙영 경주시장이 17일 한빛아동병원에서 개최된 영유아 ADHD 지원사업 공간 개소식 행사에 참여해 축사를 하고 있다1-1. 주낙영 경주시장이 17일 한빛아동병원에서 개최된 영유아 ADHD 지원사업 공간 개소식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경주시가 성장기 아동의 행동발달을 위한 조기 진단과 예방으로 영유아 ADHD 특화치료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시에 따르면 18일 한빛아동병원 4층 강당에서 주낙영 시장, 이동협 시의회 부의장을 비롯해 전대욱 한수원 기획본부장, 박경복 경주시사회복지협의회장, 김인태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주지사장 및 경주교육지원청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유아ADHD 지원사업 공간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은 ADHD 사업 경과보고, 감사패 수여, 라운딩, 현판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ADHD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를 말하는 것으로 영유아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성인이 된 후에도 우울증·불안장애·반사회적 인격장애 등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 영유아기 조기진단이 중요한 정신질환으로 분류된다.

경주시는 이번 개소식를 기점으로 병원 내 영유아 ADHD 지원사업 치료환경를 갖추고 선별 검사비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그간 시는 ADHD 양육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조기진단으로 맞춤형 통합 치료체계 구축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전국 최초로 지난 9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사회보장사업 승인을 받아 주민등록을 둔 0~7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선별검사비를 지원 가능하게 했다.

또 지난해 ADHD 진단, 선별진단, 발달치료, 부모훈련 등을 통합 지원하기 위해 전문 인력을 갖춘 전담병원의 역할 담당하는 수행기관을 지역 내 자체 공모를 통해 한빛아동병원을 선정했다.

선정된 한빛아동병원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병원 내 450㎡ 규모의 공간을 제공했으며, 한수원은 공간 리모델링, 검사도구, 기자재 구입비 등의 예산 1억2000만원을 지원했다.

더불어 시는 지난 5월 한수원, 경주시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통합적 치료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실시했고, 이달에는 경북도경주교육지원청과 ADHD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향후 수행기관(한빛아동병원)은 영유아의 건강한 정서행동 발달을 위해 영유아 검진에서부터 선별진단, 발달치료, 부모훈련까지 원스톱 체계를 구축해 양질의 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선진화된 심리평가, 발달검사, 교사교육 등을 비롯해 시민과 영유아의 커뮤니티 전용 지역사회 거점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주낙영 시장은 “영유아 ADHD 양육의 경제적 부담 경감으로 양육 친화적 복지환경 조성에 함께 동참해 주신 여러 관계기관에 감사를 드린다” 며 “전국 최초로 진행되는 이 사업이 사회적 인식개선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체계가 지속적으로 이뤄 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고 말했다. 이재학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