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자립준비청년 장학금 수여

‘열여덟 혼자서기’ 전국 사업소로 확대

사진. 한수원이 26일 자립준비청년의 열여덟 혼자서기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북지역본부(본부장 문희영, 이하 어린이재단)는 26일 한수원 본사에서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사회정착을 위한 ‘열여덟 혼자서기’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하고, 대학생 12명에게 총 2천4백만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수여했다.

자립준비청년은 만 18세가 되어 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 등의 보호 조치가 끝나는 보호종료아동을 말한다. 한수원은 대학생인 자립준비청년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 우수인재를 발굴·육성해 미래 지역발전을 이끌어 갈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장학금을 전달했다.

지난해 한수원은 본사가 위치한 경주의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했으며, 올해는 본사를 비롯한 사업소 소재 지역까지 지급 대상을 확대했다. 장학금을 받은 청년들은 “등록금 외에 기숙사비, 전공 책값 등 학비가 턱없이 부족한데 이번 장학금 지원 덕에 부담 없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됐다”며, 한수원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와 더불어 한수원은 지난달부터 8주간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한 인턴십도 진행했다. 총 4명의 자립준비청년이 김해공항, 경주지역자활센터, 부산종합사회복지관, 승마체험장 등 개개인의 적성과 전공을 살린 곳에서 실습하며 자립을 준비했다.

전대욱 한수원 기획본부장은 “공기업 최초로 시작한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 ‘열여덟 혼자서기’가 일회적, 경제적 지원에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자립 능력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겠다”며, “앞으로도 내실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립준비청년이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수원은 어린이재단과 함께 작년 6월부터 펼쳐온 ‘열여덟 혼자서기’ 사업을 통해 자립준비청년의 자립기반 구축을 위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퇴소 전단계부터 자립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아동양육시설 내 보호아동에게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도움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재학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