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드론 활용 자살시도자 인명구조

지난 7월 16일 실종자 수색에 활용 중인 드론촬영 사진20210719 자살시도자 구조사진2화재현장에서 운용 중인 소방드론 사진

경주소방서(서장 정창환)는 18일 오후 18시 11분경 석장동 소재 금장대 인근 절벽에서 자살하려는 시민을 드론 수색으로 구조했다.

자살시도자 A씨(여, 40대)는 자살예방상담전화(1393) 상담원과 통화 중 “자살하기 위해 절벽에서 뛰어내리려고 이동하고 있다”라고 말한 뒤 전화를 끊은 상태로, 경찰로부터 공동대응요청을 접수한 경북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은 즉시 경주소방서 현장대응단 드론운용팀과 구조대를 출동시켰다고 밝혔다.

경주소방서 드론운용팀은 자살시도자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어려운 상황에서 소방 드론을 활용해 신고 10여 분 만에 금장대 주변 자살시도자를 발견, 현장 영상을 119종합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하며 현장 지휘에 힘썼으며, 경찰과 공동 대응해 자살시도자를 구조했다.

경주소방서 드론운용팀은 2020년 7월부터 소방드론을 운용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75여건의 화재 및 구조 현장 출동으로 재난현장 최일선에서 신속한 대응을 통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다.

정창환 서장은 “화재나 구조·구급 등 각종 재난현장에 소방드론을 적극 활용해 신속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