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전략수립 심포지엄 개최

시민이 이끌어가는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방안 논의

6-1.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전략수립 심포지엄6-2.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전략수립 심포지엄

신경주대학교 SDGs·ESG* 연구소는 지난 27일 경주최부자아카데미 강의실에서 ‘경주시 탄소중립 실천 선도도시 전략수립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범지구적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시민주도의 경주형 탄소중립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SDGs: 국가 지속가능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ESG: 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신경주대학교 이창언 교수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국내외 지방자치단체 사례 *ESG확산을 위한 시민사회와 대학의 역할 *지역환경단체와 사회적 경제의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도시재생 전문가, 언론인, 기업인, 시 관계자가 참여해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와 지속적인 교육 및 실천의 중요성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펼쳤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불법 쓰레기 배출 등 실생활에서 겪는 문제점들과 인식개선 등을 위한 교육 확대 등 해결책에 대한 청중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졌다.

이창언 교수는 “경주시가 탄소중립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탄소중립사회로의 이행과 지속가능발전 추진을 위한 교육·홍보·실천방안 등 구체적인 전략과 로드맵을 준비해야 한다” 제언했다.

윤병록 경주시 미래전략실장은 “이번 심포지엄이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시민의 공감과 협력을 이끌어내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 시민 중심의 탄소중립 실천의 선도도시로 발돋움 하는 전환적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