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시장, 연동항 어촌뉴딜 300사업 현장 점검

기반시설 확충 및 주민역량강화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1-1. 주낙영 시장이 19일 연동항 어촌뉴딜 300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개요 청취 후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1-3. 주낙영 시장과 관계자들이 19일 연동항 어촌뉴딜 300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1-4. 연동항 어촌뉴딜 300사업 현장 사진

주낙영 시장이 19일 감포 연동항 어촌뉴딜 300사업 현장을 찾아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오는 3월 준공 예정인 연동항 공사현장을 점검하고 주민들과 지역역량강화사업의 운영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자 마련됐다.

어촌뉴딜 300사업은 어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낙후된 항·포구 필수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어촌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어촌·어항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주낙영 시장은 어항시설, 해안 친수공간, 마을쉼터, 연동 어촌체험마을 리모델링 현장 등을 직접 둘러보고 지역 거점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관계자들에게 견실시공을 연신 당부했다.

또 최근 공공 건설 공사장 내 대규모 사고가 빈발함에 따라 방파제, 물양장 등 건설공사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과 사업별 실공정률 등을 중점 점검했다.

연동항 어촌뉴딜 300사업은 2019년 12월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오류4리 연동항 일원에 7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주요내용은 *어항기반시설 정비 *마을쉼터 조성 등 정주환경 개선 *친수공간 조성 *어촌체험마을 리모델링 및 주민역량강화 사업 등이 있다.

시는 연동항의 기반시설 확충으로 어업 생산 활동 향상을 비롯해 다양한 관광 인프라 개발로 주민들의 소득창출과 일자리 제공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특히 2021년부터 진행된 지역역량강화사업의 일환인 마을기업 육성 교육으로 주민들은 마을카페 운영‧관리의 자생방안을 마련했으며, 일부 주민들은 바리스타 자격증도 취득했다.

주낙영 시장은 “연동마을은 여름철에 낚시, 해수욕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지역의 대표적인 해양레저 마을이다”며 “어항시설 정비와 더불어 배후 어촌마을 주민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SOC사업도 함께 추진해 어촌의 혁신 성장을 위한 견인차 역할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경주시는 2019년 수렴항, 2020년 나정‧연동항, 2021년 척사항, 2022년 가곡항이 어촌뉴딜 300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