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앞두고 물가안정 대책에 총력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운영

5-2. 경주시, 설 명절 앞두고 물가안정 대책에 총력5-3. 경주시, 설 명절 앞두고 물가안정 대책에 총력

경주시가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물가안정 대책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오는 20일까지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성수품 물가동향 파악 등 제반 상황을 관리하는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시는 *품목별 물가책임관 운영 *물가안정 지도점검반 편성 및 가격표시제 실태 점검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및 물가안정 캠페인 *착한가격업소 이용 독려 등을 중점으로 특별 대응에 나선다.

먼저 주요 품목별 물가안정 책임관리관을 지정해 수시로 현장 점검 및 간담회를 통해 주요 품목의 물량 수급 동향 파악과 품목별 인상요인에 선제 대응한다.

또 물가안정 지도점검반을 편성해 성수품 중점관리품목(농‧축‧임‧수산물 16개)을 중점으로 가격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불공정 거래행위, 요금 과다인상, 원산지‧가격 표시제 등도 집중 점검한다.

지난 11일부터 오는 20일까지는 지역 전통시장 및 상점가 등 총 20곳에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설 명절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와 물가안정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실시한다.

특히 시는 유관기관과 각 자생단체들의 참가를 독려해 명절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전통시장 안정화 기여에도 동참시킬 계획이다.

더불어 설 성수품을 중심으로 한 수급동향 점검과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을 위해 세무서, 개인서비스업 협회, 물가조사요원 등과 이달 17일 민관 합동 물가안정 실무대책회의도 개최한다.

이와 함께 고물가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역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착한가격업소에 대해 집중 홍보하고 행정지원도 대폭 확대한다.

업종별 희망물품 인센티브를 연간 12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상향하고, 상수도요금을 월 최대 30t 감면한다.

주낙영 시장은 “설 명절을 맞이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좋은 물품을 구입, 훈훈하고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돕겠다” 며 “전통시장 가기, 경주페이 사용하기, 착한가격업소 이용 등을 홍보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발적인 물가안정 참여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