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여성연합, 캄보디아 큰 꿈 도서관 준공식 개최

청소년의 평등한 교육 기회와 지도자 양성을 위해 지원

캄보디아 코우롭 초등학교 큰꿈 도서관 준공식 (학생들과 함께)캄보디아 안찬 초등학교 큰꿈 도서관 준공식 (지도자 들과 함께)

캄보디아 크라티에 지역의 코우롭 초등학교와 안찬 초등학교에는 도서관이 없어 교실 뒤편에 책들이 쌓여 있고, 저학년 교실을 도서관 겸 수업 장소로 이용하는 등 교육 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교육 매체가 부족한 현실이다.

세계평화여성연합(이하 여성연합)은 이런 캄보디아 현실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지난 29일에 ‘큰 꿈 도서관’을 완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큰 꿈 도서관’ 준공식에는 문훈숙 여성연합 세계회장, 최영선 여성연합 한국회장,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의 유크 버나 총장, 부지사 등 정부 관계자, 지역지도자와 주민, 학교 교장과 교사, 학생 1,200여명이 참석했다.

문훈숙 여성연합 세계회장은 준공식에서 “1,300여명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에게 정규수업 이외의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책을 통해 정보수집 및 정서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크 버나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 총장은 “아이들에게 사랑과 꿈을 위해 도서관 2동을 선물로 주신 한국의 여성연합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큰꿈 도서관 프로젝트는 지난 6월 공사를 시작해 11월까지 6개월 동안 진입로 공사, 도서관 및 화장실 공사, 기자재 구입 등을 마무리 했다. 총면적 96㎡(약 30평)과 화장실, 80㎡(약 25평)과 화장실 2동을 지었으며, 공사비 1억 5천만원의 후원금은 ‘지구가족사랑1% 인도적 지원사업’으로서 청소년의 평등한 교육 기회와 지도자 양성을 위해 지원했다.

도서관 건축 후원금은 여성연합 회원과 통일그룹, 세계일보, 일화, 용평리조트, 디오션리조트, 일신석재, TIC, JC, 세일로, 신정개발특장차 등이 참여했다. 또한 효정세계평화재단에서는 캄보디아 청소년들의 성장기의 올바른 가치관 교육과 인성 소양 함양 교육으로 성장해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된 인성교재를 기부했다.

여성연합은 1997년에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의 NGO의 최고등급인 ‘포괄적 협의기관’으로 승인받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지구촌 곳곳에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인류의 보편적 복지와 균등한 교육기회를 위해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