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메카 경주에 경북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

지역주도 관광혁신 거점 구축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대응력 향상 기대

2-3. 주낙영 시장이 18일 노동동 소재 천년빌딩에 자리잡은 경북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 행사에 참석해 경북관광기업지원센터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관광산업 육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경북관광기업지원센터가 18일 경주에 문을 열었다.

개소식에는 주낙영 시장,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 김장실 한국관광공사 사장, 김성조 경북문화관광공사 사장를 비롯해 도‧시의원 및 시‧군 관계자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사업은 지난 4월 경주시와 경북도가 함께 응시한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의 ‘2022년 지역관광기업 지원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조성됐으며, 향후 5년간 1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경주 노동동 천년빌딩에 자리 잡은 지원센터는 총 480여평 공간에 △3층은 라운지(방문자센터) △4층은 사무공간, 회의실 △5~6층은 20개 기업 입주공간 △7층은 대회의실, 중회의실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공유오피스, 비즈니스센터, 미디어랩 등의 시설을 오픈 오피스로 구축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9월에는 경북 관광 스타트업 공모전을 통해 총 10개 입주기업을 모집하고 사업화 자금 지원 6개사를 선정했다.

지원센터 운영은 관광산업 전문성 확보와 사업효과 제고를 위해 경북문화관광공사가 전담하게 된다.

지원센터는 △지역 관광벤처기업에 입주 공간 제공 △특화 관광 스타트업 발굴·육성 △지역관광 전문인력 양성 △관광기업 개선·활성화 지원 △관광일자리 허브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그간 통합된 지원시스템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체들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관광트렌드 및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고 종합컨설팅, 교육지원 등을 통해 관광산업 경쟁력 향상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경북도의 관광거점인 경북관광기업지원센터가 경주에 자리 잡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며 “창업과 성장, 관광이 공존하는 경북관광산업의 기지로서 내실 있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말했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