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물정화 기술’… 베트남 수처리 기업 ‘선하그룹’과 구매의향서 체결

‘경주시’-‘베트남’, 공동사업 협약 체결 성과 이어져...

1-2. 세계가 인정한 경주시 물정화 기술_021-3. 세계가 인정한 경주시 물정화 기술_03

경주시가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베트남 하노이 국립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2 베트남 환경·에너지 산업전’에 참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산업전에 참가한 경주시는 시가 자체 개발한 급속 수처리기술 GJ-R, 저에너지 고효율 하폐수 처리기술 GK-SBR 등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행사 기간 베트남 현지 수처리 기업 선하(Sonha)그룹과 공동으로 기술을 홍보하면서, 저에너지 고효율 하폐수 처리 기술인 GK-SBR이 해외 기업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또 지난 26일에는 선하그룹과 ‘경주시 물정화기술 구매의향서’를 체결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선하그룹은 베트남 땀즈엉 산업단지 內 4000톤 폐수처리시설 조성을 추진 중이며, 먼저 2000톤 처리규모 폐수처리시설을 우선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구매의향서 체결로 베트남 현지에 경주시의 우수한 물정화기술 ‘GK-SBR’이 적용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성과를 계기로 베트남 현지에 중규모 폐수처리장 기술 홍보와 보급에 행정력을 집중할 작정이다.

선하그룹 레빙썬 회장은 “대한민국 정부(환경부)가 인증한 ‘GK-SBR’기술을 베트남 현지 산업단지에 적용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경주시의 수처리 기술은 1일 처리량 2000톤 규모의 대규모 폐수처리 현장에 쓰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주시의 우수한 물정화 기술이 베트남 內 도입되는데 돕겠다”고 덧붙였다.

주낙영 시장은 “이번 베트남환경에너지 산업전 참가를 통해 우리시 GK-SBR기술이 해외 물 관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며, “물 산업 성장률이 높은 투자유망 국가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에 경주시의 기술이 보급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베트남 환경·에너지 산업전에는 24개국 150개 기업이 270곳의 부스를 운영했다. 대한민국에서는 수질, 대기, 폐기물, 해수담수화, 신생에너지 등 환경관련 85개 기업이 부스 120곳을 마련해 홍보에 적극 나서 행사 기간 1만 여명이 다녀갔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