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축제 기획운영 활동가 양성 교육 수료

황오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구심점 역할

7. 경주시, 마을축제 기획운영 활동가 양성 교육 수료경주시도시재생뉴딜사업 황오동 원도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는 주민 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마을축제 기획운영 활동가 양성을 위한 교육(이하 마을축제교육)’ 과정을 진행했다.

지난 9월 16일부터 시작된 마을축제교육은 지난 5일 모든 과정을 마쳤으며, 총 10회에 걸친 교육에서 총 33명 수강생 중 28명이 수료하고 1명이 이수를 완료해 전체 교육생의 87%에 달하는 교육 이수·수료자가 나왔다.

마을축제교육에서는 다양한 축제를 기획·진행해 본 경험을 가진 강사들이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하며 축제란 무엇인가에 대해 구성 요소를 알아보는 부분과, 현재 도시재생 구역에 해당하는 황오동의 지역자원을 어떻게 모으고 무엇을 축제로 보여줄 것인지를 찾고자 하는 교육생들이 많이 참여했다.

교육을 이수·수료한 주민들은 경주시 원도심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에 따른 ‘2021년 황오축제’ 기획과 주민 공모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제안시 가점이 주어진다.

또한, 황오동 주민을 포함한 5인 이상이 모여 축제를 준비하는 동아리를 구성해, 황오지구주민협의체의 분과로써 (가칭)축제 기획단으로 활동하게 되며,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마을 축제 및 도시재생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다연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