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실시

소·염소 8만여 두, 돼지 11만 마리 대상

5. 경주시,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실시 (1)

경주시가 제1종 법정 가축전염병인 구제역 발생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지난 21일부터 10월 23일까지 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및 돼지 구제역 백신 보강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구제역 백신 접종 대상은 지역 내에서 사육하는 소 7만9천여 두와 염소 5천여 두, 돼지 11만 마리이다. 소규모 농가(소 50두 미만, 돼지 1천두 미만)와 염소 전 농가는 백신 비용을 100% 보조하며, 그 외 전업 규모의 농가는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예방접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체 소 사육 농가와 300두 미만 염소 사육 농가에서 지역 공수의와 지정수의사가 접종할 예정이다. 그 외 돼지 전체 농가 및 300두 이상 염소 전업농가는 농가 자체 접종으로 추진한다.

이와 함께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접종실시 후 농가 무작위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해, 검사 결과 항체 양성률이 법정 기준치(소 80% 이상, 염소 60% 이상, 번식돈 60% 이상, 비육돈 30% 이상)보다 미달인 농가는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시는 구제역 백신 접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 스트레스 완화제 8만 마리분과 돼지 스트레스 완화제 2.8톤을 농가 및 관련단체 등에 배부했다.

경주시 관계자는 “구제역 예방을 위해 백신접종이 가장 중요한 만큼 누락되는 개체가 없도록 축산농가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재학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