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재검위 협의채널 화상회의

임시저장시설 지역의견 수렴 실행 본격화

6.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사용후핵연료 재검위 협의채널 화상회의 개최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와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는 지난 27일 양북 월성원전방폐장 민간감시센터 회의실에서 협의채널 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지역의견 수렴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보다 속도감 있게 의견수렴을 실행하기 위해 코로나19로 인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협의채널 회의는 김남용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위원장, 정정화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위원장을 비롯해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위원, 사용후핵연료 관리 정책 재검토위원회 위원 등 16명의 참석으로 진행됐다.

이날 협의채널은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가 제시한 의견수렴 프로그램의 실행에 대한 세부계획이 논의됐다.

지역실행기구는 월성원전 내 임시저장시설 확충 여부 의제에 대한 의견수렴은 원칙에 입각해 실행기구가 결정한 ‘원전 반경 5㎞에 속한 기초자치단체’를 의견수렴 범위로 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으며, 재검토위의 타 인접 지역 의견수렴 계획에 대해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재검위는 월성지역실행기구의 결정을 존중하고, 자율성과 독립성을 최대한 보장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으로 4월중에 조사기관이 선정되면 주민설명회, 주민토론회, 시민참여형조사, 결과설명회 등 의견수렴 프로그램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지역주민들의 공정하고 투명한 의견수렴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며, “월성원전 임시저장시설 확충과 관련한 의제는 40여 년간 국가발전을 위해 월성원전 인근에서 원전의 불안감과 더불어 생업을 이어온 월성원전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가장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학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